정약용 (2026. 01. 22.) 남양주시, 해군 다산정약용함과 협약 체결...시민 체험 기회 확대
- 작성자
- 펀그라운드정약용
- 등록일자
- 2026년 1월 30일 15시 29분 46초
- 조회
- 3
남양주시, 해군 다산정약용함과 협약 체결...시민 체험 기회 확대

경기 남양주시는 해군 다산정약용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다산 정약용의 상징성을 중심으로 지자체와 군이 함께 공공 가치를 실현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문화 교류 △공렴 교육 △시민 참여형 안보 프로그램 운영 등 다방면에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시는 다산정약용함이 해군의 차세대 이지스함이라는 상징 플랫폼인 점에 주목해, 이를 통해 '다산정약용브랜드'를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협약 내용에는 △다산 브랜드 자산 공동 활용 △민·군 교류 프로그램 운영 △해양·안보 교육 협력 등이 포함된다.
해군 관계자들은 협약식 이후 정약용 묘소 참배를 시작으로 △다산 철학 특강 △궁집·정약용펀그라운드 탐방 △전통 다도 체험 등 '공렴연수'프로그램에도 참여하며, 정약용 정신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해군 장병 대상 공공가치 교육을 지원하고, 해군은 시민 대상 부대견학 및 안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속 가능한 상호 교류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주광덕 시장은 "남양주시와 해군이 정약용이라는 이름 아래 만나 공공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게 돼 의미가 깊다"며 "시민과 장병 모두에게 뜻깊은 협력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다산정약용함은 오는 12월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며, 시는 해당 시점에 맞춰 해군과의 공식 자매결연을 체결할 계획이다.
- (2026. 1. 22.)남양주시, 해군 다산정약용함과 협약 체결...시민 체험 기회 확대_머니투데이.pdf [ Size : 169.67KB, Down : 3 ] 다운로드